구포치과 :: 구강염은 왜 생기는 걸까?

2023. 6. 28. 10:38카테고리 없음

 

구포치과 아르미

구강염의 원인

 

안녕하세요.

구포치과 아르미입니다.

구내염이나 혓바늘 등 입안에 생기는 여러가지 질환들을

구강염이라고 부르는데요.

그렇다면 구강염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걸까요?

오늘은 구강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구포치과 아르미
구강염의 원인
구강염이란?

 

강염은 입술을 포함하여 구강 일체 부위에 궤양이 생겨나는 질환의 한 종류인데요.

원인균이 알려진 감염에 의하거나 또는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입 안 점막과 입술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 요소를 기준으로 세균감염과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인 단순포진(헤르페스 구내염), 진균(곰팡이균)감염이 원인인 구강 칸디다증 등의 감염성 구강질환과 자가면역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인한 것으로 알려진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편평태선 유천포창, 천포창 등의 비감염성 구강점막 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염의 원인

 

외상성

강염의 원인 중 외상으로 인한 경우는 구강 내에 있는 치아나, 치아의 교정기, 틀니 보철물의 날카로운 부분 등으로 인해

상처를 입었을 경우인데요. 또한 식사 재료들로 인해 구강 내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을 입히기도 합니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 중 산성 함량이 높은 음식은 입안의 부드러운 조직을 침식시켜 구강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기도 하며, 커피나 탄산음료, 담배, 짜거나 매운음식도 구강에 자극을 줄 수 있는데요.

구강내 손상된 조직이 있을 경우 음식물이 끼거나 세균등이 침식해 증식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염증 및 궤양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비외상성

외상성 구강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가장 흔한 구강 내 염증 발생 원인으로는 바로 감염으로 인한 구강염입니다.

알레르기나 영양장애 혹은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면역이 흔들리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투가 손쉽게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 때 세균 박테리아 감염에 의한 구강염은 궤양과 부종을 유발하고, 바이러스 감염은 보통 포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비감염성으로 인한 구강염은 면역체계의 혼란에 의해 염증 및 궤양이 구강에 발생한 것으로 베체트 증후군이나 천포창이 있는데요. 가장 흔한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비감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한 가지로 분류할 수 없지만, 면역기능의 이상이 주요인임이 중요한 사실입니다.


구강염의 증상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타남

염증은 가진 빨간색 둘레의 흰색 궤양이 나타남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됨

궤양 부위가 가렵거나 불타는 듯한 느낌이 나타남


구강염의 치료

 

강염이 생겼을 때 보통은 1 ~ 3주 정도 놔두거나 관리만 잘해주면 저절로 자연 치유가 되는데요.

하지만 2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 또는 심한 발열과 함께 림프절이 붓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재발이 빈번하기도 하고 재발할 때마다 2 ~ 3달 넘게 이어진다면 제대로 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데요.

치료는 구강염의 원인에 맞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포치과 아르미와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