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천치과 아르미 :: 사랑니란 무엇일까요? : 사랑을 알게 되는 시기^^

2022. 1. 17. 16:48치의학상식

안녕하세요. 덕천치과 아르미치과 입니다.^^ 사람의 치아는 28개에서 32개로 다를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다른 이유는 바로 사랑니 때문이에요.^^ 오늘은 사랑니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합니다. 사랑니란 무엇일까요?^^ 사랑니란 입속의 가장 안쪽에서 자라나는 세번째 큰 어금니에요. 상하악 제2대구치 후방에 나오는 치아라고 해서 치과에서는 제3대구치라고 한답니다. 구강 내에서 가장 늦게 맹출하는 치아인 사랑니는 사춘기 이후 10대 후반이나 20대 초반에 나는 마지막 치아입니다.


17세에서 25세 사이에는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이지는 때이기도 하지요. 새로운 사랑니가 날 때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고 하여 사랑니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데요. 또 영어로 wisdom teeth 라고 하는데, 사리를 분별하게 되는 지혜가 생기는 시기, 지식의 나이에 나온다고 해서 지치라고 하기도 한답니다.

 

사랑니란 위, 아래 각 2개씩 총 4개이며 약 7% 정도의 사람에게는 아예 없기도 한답니다. 사람마다 제각기 달라서 1개도 없는 사람, 1개만 있는 사람, 또 어떤 사람은 4개 다 있는 사람, 윗몸 속에서 자라서 모르는 사람 등 다양한 경우가 있답니다.

 

사랑니는 인체에서 맹장처럼 퇴화하고 있는 조직의 일종인데요, 원시시대에는 인류의 주된 먹거리가 날고기나 거친 음식 등 질기고 단단해서 턱뼈가 많이 발달하였고 사랑니가 날 공간이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불을 사용하게 되고 문명이 발달함으로써 점점 조리된 음식을 먹게 됨에 따라 턱뼈는 작아지고 사랑니가 날 공간이 부족하게 되었답니다.

 

사랑니란 정상적으로 나와 유지 관리가 잘된다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기울어져 나오거나, 일부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못하는 경우 등 다양한 문제가 많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도 따르고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런 사랑니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감사합니다. 덕천치과 아르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