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천동 임플란트 할 때 상악동 거상술 꼭 해야 하나요?

2022. 10. 10. 17:07치의학상식

덕천동임플란트 아르미치과

상악동 거상술

 

안녕하세요.

덕천동 임플란트 아르미치과입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로 들면 뼈이식이나 상악동 거상술이 있는데요.

뼈이식은 많이 들어보셔서 이해를 하기가 쉽지만

상악동 거상술은 어떤 치료인지 왜 해야하는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악동 거상술이란?

우선 상악동의 위치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악동은 코의 양옆의 위턱뼈 속에 비어있는 공간을 말하며, 얇은 막으로 둘러쌓인 공기주머니입니다.

이 공간은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여 폐로 넘어가게 하는 기능과 소리를 공명시키는 기능을 하는데요.

또한 얼굴 뼈 전체의 무게를 줄여주는 기능 및 공기 중 노폐물이나 콧속의 먼지를 걸러주는 역할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진행할 때 상악동이 크고 뼈의 두께가 얇은 경우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임플란트 식립 전 상악동 거상술을  통해 얇은 막을 들어 올리고 뼈이식으로 임플란트가 자리 잡을 공간을 확보한 후에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윗어금니의 잇몸 뼈가 부족하거나 얇은 경우

치아를 빠진채로 오래 방치하면 잇몸 뼈가 서서히 녹아 없어지는 특징이 있는데요.

윗어금니를 상실한채 오래 방치했다면 잇몸 뼈가 소실되어 뼈가 부족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임플란트를 하기 전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잇몸이 손상되어 주변의 뼈가 상하거나 상실한 경우

윗어금니의 잇몸뼈가 물렁하거나 밀도가 낮은 경우에도 상악동 거상술을 진행하는데요.

중요한건 모든 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술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측방 접근법

측방 접근법은 상악동 옆벽을 제거한 후 내부에 뼈이식을 하는 방법인데요.

창문을 열듯 위턱뼈를 개방하여 시야가 확보된 상태로 수술을 하기 때문에 window opening 술식이라고도 부릅니다.

측방 접근법의 장점은 시야가 확보된 상태로 수술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잇몸 절개를 많이 해야하고 감염 위험성이 높아 합병증, 부작용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조정 접근법

상악동 부위 치조골의 하방에서 수직으로 접근하는 방법이 치조정 접근법인데요.

이 방법은 4~6mm정도의 뼈가 있을 때 시도하는 뼈이식술 방법이며, 측방으로 접근할 때보다 뼈가 조금 더 있을 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측방 접근법처럼 시야가 충분히 확보된 상태에서 하지 못하지만 잇몸 절개를 조금만 해도 되고 수술 후 붓기나 합병증이 적으며, 수술시간이 짧고 수술 후 통증과 붓기가 상대적으로 적어 불편함이 덜 느끼게 됩니다.